카테고리 없음

[기업분석] 아마존 Amazon / 이베이 ebay 기업분석, Fundamental 분석

하니하니하니하니 2023. 2. 27. 12:21
반응형

2023년 상반기 현재, 아마존과 이베이에 대한 Fundamental을 분석해보겠습니다.

1990년대에 등장한 Amazon.com(AMZN) eBay Inc(EBAY)는 모두 글로벌 전자 상거래 부문의 확장을 촉진했습니다. Amazon eBay는 모두 다국적 전자 상거래 기업이지만 eBay는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유일한 시장인 반면 Amazon은 시장이자 소매업체입니다.

 

 

 

이전에는 온라인 서점에 불과했던 Amazon은 물리적 제품뿐만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를 판매하는 대형 매장으로 확장했습니다. 반면에 eBay는 수집품에 불과한 온라인 시장 경매를 훨씬 더 많은 제품으로 전환했습니다. 또한 eBay PayPal 인수를 통해 2015년에 사업을 분리하여 전자상거래 결제 플랫폼의 성장을 더욱 지원하면서 디지털 결제 프로필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핵심 성과 지표로 분석해보겠습니다.

Amazon 또는 eBay의 성공 여부는 두 회사의 핵심성과지표(KPI)를 살펴봄으로써 평가되며, 이는 4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매출 및 수익: 어느 회사가 증가율이 더 높습니까? 2) 수익성: 마진이 더 높은 회사는 어디입니까? 3) 평가 지표: 어느 회사가 더 가치가 있습니까? 4) 활성 사용자 기반: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이 많은 회사는 어디입니까?

 

1) 매출 및 수익

2021 회계연도에 Amazon 2020년보다 22% 증가한 4,700억 달러의 12개월(TTM)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eBay의 총 매출은 2020년 및 2019년과 거의 같은 103억 달러에 불과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Amazon은 연간 평균 매출 성장률이 29.1% eBay 3.6% 증가한 데 비해 매출 증가율에서 eBay를 크게 앞질렀습니다.

 

2) 수익성

2021년 아마존은 지난 12개월 동안 순이익이 3336000만 달러, 이베이는 57억 달러였습니다. 두 회사 모두 2021년에 순이익이 증가했습니다. 2020 6월까지 Amazon 5년 평균 총 마진이 eBay 66%에 비해 42%라고 보고했습니다. 한편 아마존과 이베이의 5년 평균 영업이익률은 각각 7% 70% 10배의 차이가 납니다. eBay는 또한 순이익 증가율에서 Amazon을 앞질렀습니다. 2021 eBay 12개월 동안 순이익 성장률이 336%, Amazon 24%를 기록했습니다.

 

3) 평가 지표

가격 대비 판매(P/S) 비율 및 가격 대비 수익(P/E) 비율과 같은 평가 지표는 본질적으로 어떤 회사의 주식이 투자자들에게 더 큰 가치를 얻었는지 보여줍니다. 2021 Amazon P/S 비율은 3.56, eBay 3.25입니다. Amazon의 포워드 P/E 비율은 eBay 54.5, eBay 12.7배보다 훨씬 높습니다.

 

4) 활성 사용자 기반

아마존은 2021년 중반 현재 월간 고유 방문자 수가 24 5천만 명 이상인 가장 인기 있는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였습니다. 그러나 eBay는 약 8 8,500만 명의 고유 월간 방문자를 보유한 Amazon의 두 번째로 가까운 경쟁업체였습니다. 트래픽이 많은 다른 경쟁 사이트로는 Craigslist, Etsy, Walmart Overstock이 있습니다.

 

결론

아마존은 훨씬 더 큰 기업으로 판매와 수입에서 이베이를 왜소하게 만듭니다. Amazon은 훨씬 더 높은 전방 P/E를 보유하고 있어 성장의 여지가 더 큽니다. 2022년 초 현재 Amazon $3,180에 거래되었고 eBay $59에 거래되었습니다.

 

아마존은 세계 최고의 전자 상거래 시장 및 소매업체가 되기 위해 투자를 해왔습니다. 그 잠재력은 Etsy Overstock과 같은 다른 전문 전자 상거래 시장을 훨씬 능가합니다. 아마존은 또한 FAANG 주식과 비교할 때 최고의 투자 대상이며, 이는 FAANG 그룹의 평가 지표를 고려할 때 아마존의 투자 기회에 더 큰 신뢰를 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