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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나이키 재무구조 분석, 수익창출 방법

하니하니하니하니 2023. 2. 27.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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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e Inc.(NKE)는 운동화, 의류, 장비, 액세서리 및 서비스를 디자인, 개발, 마케팅 및 판매하는 글로벌 신발 및 의류 회사입니다. 주로 운동용으로 설계되었지만 많은 제품이 캐주얼 또는 레저 활동을 위해 착용됩니다. 대부분의 Nike 제품은 독립 계약자에 의해 제조되며 Nike 소매점 및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거나 독립 유통업체, 라이센시 및 영업 담당자를 통해 판매됩니다.

 

 

오레곤에 본사를 둔 나이키는 아디다스 AG(ADDYY), 아식스(7936), 룰루레몬 애슬레티카(LULU), 푸마SE(PUMSY), 언더아머(Under Armour Inc.) 등 주요 글로벌 라이벌을 다수 거느리고 있습니다.

 

Nike는 운동화, 의류, 장비 및 액세서리를 디자인, 개발, 판매를 수행합니다. Nike의 비즈니스 결과 및 운영은 팬데믹과 글로벌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에 의해 계속해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Nike 매출의 대부분은 북미 지역의 도매 고객에게 신발을 판매함으로써 발생합니다. Nike는 지난 1월 새로운 유통 센터를 포함하고 유통 센터 내에서 AI 및 기계 학습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는 등 공급망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1. 나이키 재무구조

나이키는 2022 2 28일 마감된 3개월 기간인 2022 회계연도(FY) 3분기 재무 결과를 3월 발표했다. 나이키는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한 14억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0% 증가한 109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Nike가 개별 사업 부문에 사용하는 수익성 지표인 이자 및 세금 전 이익(EBIT)은 전년 대비 1.4% 증가한 17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나이키는 이번 분기 재무제표에서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 영향이 글로벌 공급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회사의 글로벌 비즈니스 결과와 운영에 변동성을 야기한다고 밝혔다. 중화권에서 회사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례의 재확산으로 인해 임시 매장 폐쇄 수준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 제품의 가용성은 항구 정체, 운송 지연, 노동력 및 선적 컨테이너 부족으로 인한 긴 재고 운송 시간의 영향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2. 나이키 사업 부문

Nike는 재무 지표를 세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NIKE 브랜드; 반대; 및 기업. NIKE 브랜드는 또한 지리적 세그먼트로 세분화됩니다: 북미;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중화권; 아시아 태평양 및 라틴 아메리카; 글로벌 브랜드 사업부.

 

NIKE 브랜드 부문은 회사 총 수익의 95%를 차지합니다. Nike는 또한 주요 제품 라인과 유통 채널에 대해 수익이 아닌 수익을 창출합니다. 예를 들어, 2022 회계연도 3분기에 Nike의 각 제품 라인에서 생성된 수익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발류(66%); 의류(30%); 장비(4%); 및 기타입니다. 기타는 글로벌 브랜드 사업부 및 컨버스 부문의 라이선싱 사업 수익과 기업 부문에서 회계처리된 외화 헤지 이익 및 손실을 포함하여 무시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Nike는 개별 사업 부문에 대한 수익과 EBIT를 모두 보고합니다. 위의 원형 차트와 아래 분류의 점유율 계산에 보고된 데이터에는 마이너스 수익 및 EBIT 금액이 제외됩니다.

3. 지역별 성과

북미: 나이키의 북미 부문은 2022 회계연도 3분기에 총 매출의 거의 36%를 차지하는 3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EBIT 9 6,700만 달러로 전체의 약 31%를 차지했습니다. 이 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한 반면 EBIT 0.3% 감소했습니다.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Nike의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부문은 2022 회계연도 3분기 동안 총 매출의 약 26%를 차지하는 28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EBIT는 전체의 약 23% 7 1,300만 달러였습니다. 해당 분기의 매출과 EBIT는 각각 6.5% 33.8% 증가했습니다.

 

중화권: 나이키의 중화권 부문은 2022 회계연도 3분기에 총 매출의 약 20% 2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EBIT 7 8,400만 달러로 전체의 25%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매출과 EBIT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 19.4% 감소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및 라틴 아메리카: Nike의 아시아 태평양 및 라틴 아메리카 부문은 2022 회계연도 3분기 동안 총 매출의 약 13% 1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EBIT 4 7,800만 달러로 전체의 약 15%였습니다. 매출과 EBIT는 각각 11.1%, 17.2%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사업부: Nike의 글로벌 브랜드 사업부 부문 수익은 지리적 부문에 속하지 않는 NIKE 브랜드의 라이선스 사업, 수요 창출 및 운영 간접비, 글로벌 디지털 운영 및 엔터프라이즈 기술과 관련된 비용에 기인합니다. 이 사업부는 2022 회계연도 3분기에 4,1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총 매출의 작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부문은 이자 및 세금 공제 전 9 7,50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고 수익은 거의 7배 증가했습니다.

 

Converse: Nike Converse 부문은 Converse, Chuck Taylor, All-Star, One Star, Star Chevron Jack Purcell 상표로 캐주얼 스니커즈, 의류 및 액세서리의 디자인, 유통, 라이선싱 및 판매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2022 회계연도 3분기 동안 총 매출의 약 5%를 차지하는 5 6,7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영업이익의 약 5% 1 6,800만 달러의 EBIT를 보고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한 반면 EBIT 12.0% 증가했습니다.

 

4. 최근 성과

2022 1 19, Nike는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급망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을 적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0년 겨울 이전에 북미 사업이 거의 전적으로 테네시 주 멤피스에 있는 유통 센터를 통해 운영되었다고 말했습니다. Nike는 이러한 유통 센터를 옴니 채널 시설로 전환할 뿐만 아니라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PA 베들레헴 및 텍사스 달라스에 완전히 새로운 유통 센터를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회사는 또한 벨기에에 있는 유럽 물류 센터를 보완하기 위해 마드리드에 지역 서비스 센터를 추가했습니다. 나이키는 또한 유통 센터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AI와 기계 학습을 포함한 신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는 공급망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다른 이니셔티브를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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